PROGRAM OVERVIEW

개요

KAIST 생명화학공학과는 세계 최고의 연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확고한 대학원과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생명화학공학과는 훌륭한 연구 환경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학원생들에게 전통적인 생명화학공학부터 새롭게 발전하고 있는 관련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전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생명화학공학과 대학원생들은 생명화학공학 분야의 핵심 개념을 습득하여, 생명화학공학의 특정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방법론과 지식을 확립 및 전수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생명화학공학과의 중점 연구분야로는 생명공학, 나노재료, 촉매작용, 연성재료 및 에너지/환경/시스템 등이 있으며, 각 분야에 대한 소개는 ‘연구’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명화학공학과의 대학원 학위 과정으로는 석사(M.S.)와 박사(Ph.D.) 학위 과정이 있으며, 석‧박사 과정 모두 공식 교육과정과 연구활동을 거쳐야 한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은 교육과정 요건이 다르므로 해당 학위요건을 참고할 것을 권한다. 모든 대학원생은 생명화학공학과 교수진 중에서 지도교수를 선택해야 하며,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위논문을 제출해야 한다.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취득 후에는 기업 또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에 지원이 가능해지며, 이 과정에서 전공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게 된다. 생명화학공학 대학원 과정 졸업자는 최고의 연구 역량,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직업적‧윤리적‧사회적 책임감을 두루 함양하고 있어야 한다.

석사과정

석사과정에는 최종학위로 이학사 또는 공학사(B.S.)를 취득한 학생이 진학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생명화학공학이나 연관된 분야를 전공한 학생들이 입학요건을 충족한다. 본 학과의 대학원 과정에 입학한 학생들은 첫 봄학기 시작 전에 지도교수를 선택해야 하며, 졸업을 위해서 필요한 교육과정을 기간 내 이수해야 한다. 석사과정은 통상 2년간 운영된다.

박사과정

생명화학공학 박사학위는 해당 전공 분야에서 최고의 연구 능력 및 지식 수준을 의미한다. 본 학과의 풍부한 연구 관련 지원은 박사과정생들이 폭넓은 연구 분야를 능동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최근 생명화학공학과는 양적으로, 그리고 질적으로 매우 우수한 연구 및 학술적 성공을 이루어냈다. 이러한 성공의 중심에는 생명화학공학과 박사과정생 인재들의 능력과 노고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본 학과의 박사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지원자는 생명화학공학 또는 관련된 분야의 석사학위를 갖고 있어야 한다. 입학 후 모든 박사과정생들은 학위 기간 연구에 대해서 예비 구술시험과 최종 구술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박사과정은 보통 4년 소요된다. 석박사통합과정은 석사학위 취득없이 5년 이내에 박사학위를 수여하는 학위과정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