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성갑 교수 연구결과(종이접기를 통한 조직재생기술개발) 학술지 게재
- 관리자 |
- 2015-12-07 11:32:55|
- 19698
- 관련보도링크
우리학과 임성갑 교수님 연구팀(이학래, 유승정 박사과정)이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황석연 교수(김수환 박사과정),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권성근 교수와 공동연구한 "종이접기를 통한 조직 재생 기술개발" 연구결과가 세계적인 학술지인 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미국국립과학원회보)에 11월 30일 온라인판에 게재되었으며, 이주의 하이라트에 선정되었습니다. 임성갑 교수님은 본 논문에 공동교신저자로 참여하였습니다.
------------------------------------------------------------------------------------------------------------
[보도자료]
서울대 공대, 서울대병원, 카이스트 공동 연구팀,종이 접기를 통한 조직 재생 기술 개발
▲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Nathaniel S. Hwang (황석연) 교수(왼쪽),
한국과학기술원 생명화학공학과 임성갑 교수 (가운데)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권성근 교수(오른쪽),
우리에게 익숙한 종이 접기를 통하여손상이 발생된 생체 조직과 유사한 모양의 생체 이식용 지지체를 제작하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Nathaniel S. Hwang (황석연) 교수 (김수환 박사과정), 한국과학기술원 생명화학공학과 임성갑 교수(이학래, 유승정 박사과정),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권성근 교수의 공동 연구팀은 종이 접기를 이용하여 생체 조직 모방 지지체를 제작하였고 이를 이용한토끼 기도 연골 조직 재생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연구로 생체 이식용 재료를 간단하고 빠르게 조직의 모양으로 성형하고 손상된 조직 재생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공동 연구팀은 먼저 성형성이 낮은기존의 지지체 재료들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종이 접기와 같은 단순한 방법을 생체 조직 재생에 도입하였다. 삼차원구조의 복잡한 형태의 생체 조직 형태를 종이 접기 기술을 활용하여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게 하여 실제 조직의 모양을 모사하는 것이 가능하게했다. 개시제를 이용한 화학 증착 공정 (iCVD)를 통하여기계적 물성이 낮은 생체 재료들이 종이와 강한 결합을 유도할 수 있는 고분자를 코팅함으로써, 모양이만들어진 종이 지지체에 세포와 생체 재료 박막을 안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게 하였다. 이를 통해 생체내 조직에 손상이 발생되었을 때, 손상 조직과 유사한 모양의 지지체에 세포와 생체 재료를 함께 이식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
공동 연구팀은 새로이 고안된 기술의 생체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토끼의 기관을 절제해 내고 결손부위를 종이 지지체로 대체하는 실험을 진행했으며, 이식된 종이 지지체 표면에 연골 조직이 재생되면서기도의 골격이 유지되었고 기도 내 염증 반응도 관찰되지 않았다.
서울대병원 권성근 교수는 “기존에 개발되었던 합성 기관지지체와비교하여 매우 탁월한 생체 적합성을 보였고, 생체 내 존재하는 수분에 의해 종이 지지체의 물성 강도가약화되어 기도 협착이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했던 점도 관찰되지 않아서 향후 매우 유망한 기관 지지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공동 연구팀의 서울대 황석연 교수는“이번에 개발한 종이 접기를 이용한 조직 공학 기술은 어떤 복잡한 모양이라도 쉽고 간단하게 지지체를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세포를 다양한 조직에 이식 할 수 있어 그 동안 제기되었던 생체 이식용 지지체의단점들을 극복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세계적인 학술지인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미국국립과학원회보) 11월 30일 온라인판에 게재됐으며, ‘이주의 하이라이트’에 선정되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그림 설명]
▲<종이 접기 방법에 대한 개념도>
종이에 iCVD를 통하여 고분자를 코팅한 후 삼차원 도면을 따라 종이를접는다. 이때 이음새 부분은 락 앤 키 (lock & key)방법을 도입하여 생체에 유해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모양이 만들어진 종이 지지체 표면에생체 재료, 세포를 코팅하여 토끼 기도 손상 모델에 적용한다.
첨부파일 |
|
---|
- 이전
- 노민호(박사과정) 한국미생물학회연합 국제학술대회 수상
- 2015-12-07
- 다음
- 김대우 박사 대통령포닥펠로우 선정
- 2015-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