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Chemical and Biomolecular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스폰서 교육 프로그램

BK21 다중스케일 생명화학공학 사업단
창조경제를 실현할 석박사급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창의성에 기반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조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
KAIST 다중스케일 생명화학공학 사업단은 22명의 참여교수와 300여명의 대학원생 및 신진연구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업팀은 정부에서 도출한 미래국가유망기술, 신성장동력 초일류기술 및 차세대 성장동력기술분야 등을 반영하여 ‘산업바이오테크(Industrial Biotechnology)’, ‘미래에너지(Future Energy & Clean Technology)’, ‘기능성 나노소재 및 소자(Functional Nanomaterials & Devices)’ 등 3개의 중점분야로 편성하였다. 우리 사업단은 1~2단계 BK21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BK21 플러스 사업에서는 아시아 1등을 뛰어넘어 세계 10위의 ‘생명화학공학 프로그램’으로 성장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다.
분자 촉매공정 교육 프로그램 : CEPP
KAIST 화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나노과학기술대학원에 소속된 고분자 관련 전공 교수들은 고분자 과학 기술의 융합적인 성격을 잘 구현할 수 있는 학제전공 프로그램을 구성해 빠르게 발전하는 고분자과학과 기술 전반을 깊이 있게 교육하는 한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교육프로그램인 CEPP를 구축해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연구가 산업계와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삼성반도체 고급인력양성프로그램 : EPSS
삼성전자㈜에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메모리 및 시스템 LSI 분야의 반도체 설계 소자 및 공정 & 관련소프트웨어 분야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우수인력을 양성하여 해당 기업에 지속적으로 차세대 반도체 고급인력을 지원하고자 2005년 8월 설립하였다.
향후 기업과 대학간 고도 학제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기술 인력을 공동 육성하여 상호 WIN-WIN하는 성공적인 산학협동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LGIT-LED 교육프로그램 : EPLL
LGIT-LED 교육프로그램은 LED, 차량전장부품, 소재 부문 인력의 양성과 배출을 통해 원천기술 개발에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고, 우수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KAIST내의 8개 학과(물리학과, 전기및전자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생명화학공학과, 기계공학전공, 화학과, 나노과학기술대학원, EEWS대학원)와 LG이노텍㈜이 참여하여 설립하였다.
반도체공학프로그램 : KEPSI
반도체공학프로그램은 ‘반도체 고급인력 양성 프로그램(KAIST Educational Program for Semiconductor Industry)’으로서 1996년부터 한국과학기술원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며 고도의 학제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21세기 세계 반도체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고급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국비학생 정원과 별도로 해당 기업체로부터 지원을 받아 특수 학위과정을 개설하였다.
LGD디스플레이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 LGenius
KAIST와 LG 디스플레이㈜의 맞춤형 선발 및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디스플레이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체와의 협력 프로그램이다.
참여기업인 LG 디스플레이(주)의 공동 논문 지도 위원 및 인턴십 등을 통하여 참여 학생들에게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KAIST의 양질의 교육시스템을 통하여 고도의 학제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디스플레이 분야의 고급핵심인력을 공동 육성하여 안정적·지속적으로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